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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의정 초점] 종로구의회 경전철 특위 구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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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로구의회가 종로를 지나는 경전철의 건설을 촉구하고 나섰다. 북한산을 끼고 있는 서·동북권역은 통학길 학생들과 주말 등산객들로 붐비지만 지하철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교통낙후 지역이기 때문이다. 서울시는 2016년까지 10개 노선의 경전철 사업을 검토하고 있다. ●의원 전원이 한목소리 7일 종로구의회에 따르면 의회는 지난달 30일 끝난 제173회 임시회에서 ‘서북권역 경전철 노선건설 유치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특위는 안재홍 김성은 나승혁 김성배 김복동 의원 등 5명을 특위 위원으로 선임하고 안 의원에게 위원장을 맡겼다. 특위는 다음달 30일까지 2개월 동안 활동하면서 필요에 따라 활동기간을 연장하기로 했다. 이날 대표 발의에 나선 김성배 의원은 “종로 일부 지역은 주민들이 오직 버스에만 의존할 만큼 대중교통혜택을 받지 못한다.”고 밝혔다. 특위는 오는 10일부터 경전철 2개 노선이 지나는 지역의 주민 6만여명을 대상으로 토론회와 서명운동에 돌입하기로 했다. 각급 학교도 방문해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또 주민·전문가 공청회도 준비하고 있다. 구의회는 특위 활동과 별개로 의원 10명이 발의한 ‘경전철 건설 요청안’을 채택하고 서울시와 건설교통부에 발송했다. 특위 위원인 김성은 의원을 포함하면 결국 구의원 11명 전원이 한마음으로 나선 셈이다. 종로를 지나는 경전철 노선은 시청∼은평의 서북권역과 홍제∼길음의 동북권역 등 2개 구간이다. 서북권역은 시청∼광화문∼세검정∼국립보건원∼독바위∼기자촌∼삼천리골 등을 지나는 총연장 11.34㎞ 구간이다. 지하철 3호선보다 북한산에 가까운 노선으로 14개 정거장을 만들 수 있다. 시정개발연구원이 검토한 결과 ㎞당 수송인원이 6103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예상되는 이용객 수가 많기 때문에 특위 활동의 무게도 서북권 구간에 우선 쏠려 있다. ●교통인구 증가 이유 수두룩 동북권역은 홍제∼상명대∼평창동 올림피아∼국민대∼길음 등을 지나는 8.74㎞ 구간이다.㎞당 수송인원은 2475명으로 예상된다. 특위는 예상 노선 2곳에 개발사업이 집중됨에 따라 도로 수요도 증가해 경전철의 우선 건설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현재 은평뉴타운, 평창동 버스차고지, 홍제균형발전지구 등 개발사업이 진행중이다. 학교가 많은 점도 경전철이 건설돼야 하는 이유 중 하나다. 국민대(1만 5300여명), 상명대(9901명), 배화학원(5700여명) 외에도 경복고 등에 6571명이 다닌다. 북한산을 찾는 등산객도 나날이 늘어 연 200만여명에 이르고, 근처 고궁을 찾는 관광객은 수백만명에 이른다. 그럼에도 두 노선이 지나는 지형이 좁아 도로의 추가건설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 안재홍 경전철 특위 위원장 “사업성보다 주민들 불편해소 먼저” “사업성 등 수치의 나열보다 실제 불편을 겪고 있는 지역민들의 의지가 중요합니다.” 종로구의회 ‘서북권역 경전철 노선건설 유치 특위’ 안재홍(53) 위원장은 7일 서북권역 경전철의 우선 건설을 위한 각오를 이렇게 밝혔다. 안 위원장은 “부암동이나 평창동은 도심이면서도 북한산 덕분에 공기가 맑은 동네”라면서도 “그러나 지하철의 혜택을 받지 못해 승용차를 이용하게 돼 본의 아니게 대기환경을 해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경전철을 만들려면 사업성, 경제성도 따져야겠지만 많은 주민들이 불공평한 피해를 입는 점은 개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위원장은 “구의회가 주민, 구청과 똘똘 뭉쳐 정부와 서울시를 설득하겠다.”고 다짐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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